[Unity] 9. 각종 컴포넌트 알아보기 (1) - RigidBody, SphereCollider,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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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9. 각종 컴포넌트 알아보기 (1) - RigidBody, SphereCollider, Material

Hi

I'm Senti-Mech

 

대구의 여름은

저를 아무 것도 하기 싫게 만듭니다...

 

강제적 방황 속에서

미약하게나마 적어보는 오늘의 포스팅...

 

유니티의 컴포넌트를 알아봅시다...

 

1. 컴포넌트(Component)란?


 

 

컴포넌트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치 레고(Lego) 블록을 쌓듯이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즉, 기존의 코딩 방식에 의한 개발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구성단위(module)를 미리 만든 뒤 필요한 응용

terms.naver.com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치 레고(Lego) 블록을 쌓듯이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즉, 기존의 코딩 방식에 의한 개발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구성단위(module)를 미리 만든 뒤 필요한 응용 기술을 개발할 때 이 모듈을 조립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라고 합니다.

 

기능을 미리 만들어놓고, 써먹고 싶을 때 써먹는다는 얘기죠.

 

 

Object를 생성한 뒤, Inspector 아래에 보시면

Add Component 가 있습니다.

 

이걸 통해서 컴포넌트 추가가 가능합니다.

 

2-1. RigidBody - 물리효과 적용


 

Physics - Rigidbody 컴포넌트는

오브젝트에 물리효과를 적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량, 공기저항, 중력 적용 여부, 타 오브젝트와의 충돌 여부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1) Mass : 질량

   - 물체 충돌을 포함한 대부분의 물리효과에 영항을 줍니다. 역학을 생각해보면 당연한 얘기.

 

2) Drag : 공기 저항

   - 물체가 받는 공기저항의 정도를 결정합니다.

     Drag라고 해서, 모든 유체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공기 한정입니다.

 

3) Angular Drag : 회전 운동 시 공기 저항

   - 회전 운동 시의 공기저항 정도입니다.

 

4) Use Gravity : 중력 적용 여부

 

5) Is Kinematic

   - 적용 시 물리효과를 받지 않고, Transform 에 의해서만 이동됩니다.

 

나머지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지드바디 - Unity 매뉴얼

Rigidbody 는 GameObject 가 물리 제어로 동작하게 합니다. 리지드바디는 힘과 토크를 받아 오브젝트가 사실적으로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리지드바디가 포함된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중력의 영향을

docs.unity3d.com

 

RigidBody에서 눈으로 보기 쉬운 설정은 단연 중력입니다.

 

 

Z 축 위치만 조정했을 뿐인데,

실행 시에 중력의 영향으로 떨어집니다.

 

2-2. SphereCollider - 충돌감지


Collide 는 충돌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SphereCollider 은 구체에 대한 충돌과 관련된 컴포넌트겠죠?

 

 

Unity - 스크립팅 API: SphereCollider

Success! Thank you for helping us improve the quality of Unity Documentation. Although we cannot accept all submissions, we do read each suggested change from our users and will make updates where applicable. 닫기

docs.unity3d.com

 

컴포넌트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1) SphereCollider 컴포넌트 미적용 시

  : 바닥의 Cube를 뚫고 내려감

 

 

2) 반지름이 0.5 인 구에 Collider 반지름을 1로 적용 시

  : 오브젝트의 반지름보다 더 높은 곳에서 멈춤

 

3) 서로 다른 공을 다른 위치에서 떨어뜨렸을 때

  : 물리엔진 작용 확인 가능 - Collider 없을 시 확인 불가

 

 

2-3. Material - 외적 재질 변경


 

 

1) Assets - 우클릭 - Create - Material 로 생성

 

2) 생성된 파일을 오브젝트에 드래그 앤 드롭

 

 

하나씩 건드려보면서 무엇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서

Albedo 옆 상자에 넣으면, 오브젝트에 Texture 로 적용됩니다.

 

 

Tiling : Texture 이미지의 반복 횟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세로로 두 번 반복된 모습입니다.

 

 

Emission : 오브젝트의 발광 및 색 설정

 


 

낭랑 17세 이후로

가장 더운 환경에서 여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까지 공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