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I'm Senti-Mech
대구의 여름은
저를 아무 것도 하기 싫게 만듭니다...
강제적 방황 속에서
미약하게나마 적어보는 오늘의 포스팅...
유니티의 컴포넌트를 알아봅시다...
1. 컴포넌트(Component)란?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치 레고(Lego) 블록을 쌓듯이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즉, 기존의 코딩 방식에 의한 개발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구성단위(module)를 미리 만든 뒤 필요한 응용 기술을 개발할 때 이 모듈을 조립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라고 합니다.
기능을 미리 만들어놓고, 써먹고 싶을 때 써먹는다는 얘기죠.
Object를 생성한 뒤, Inspector 아래에 보시면
Add Component 가 있습니다.
이걸 통해서 컴포넌트 추가가 가능합니다.
2-1. RigidBody - 물리효과 적용
Physics - Rigidbody 컴포넌트는
오브젝트에 물리효과를 적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량, 공기저항, 중력 적용 여부, 타 오브젝트와의 충돌 여부 등을 설정 가능합니다.
1) Mass : 질량
- 물체 충돌을 포함한 대부분의 물리효과에 영항을 줍니다. 역학을 생각해보면 당연한 얘기.
2) Drag : 공기 저항
- 물체가 받는 공기저항의 정도를 결정합니다.
Drag라고 해서, 모든 유체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공기 한정입니다.
3) Angular Drag : 회전 운동 시 공기 저항
- 회전 운동 시의 공기저항 정도입니다.
4) Use Gravity : 중력 적용 여부
5) Is Kinematic
- 적용 시 물리효과를 받지 않고, Transform 에 의해서만 이동됩니다.
나머지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igidBody에서 눈으로 보기 쉬운 설정은 단연 중력입니다.
Z 축 위치만 조정했을 뿐인데,
실행 시에 중력의 영향으로 떨어집니다.
2-2. SphereCollider - 충돌감지
Collide 는 충돌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SphereCollider 은 구체에 대한 충돌과 관련된 컴포넌트겠죠?
컴포넌트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1) SphereCollider 컴포넌트 미적용 시
: 바닥의 Cube를 뚫고 내려감
2) 반지름이 0.5 인 구에 Collider 반지름을 1로 적용 시
: 오브젝트의 반지름보다 더 높은 곳에서 멈춤
3) 서로 다른 공을 다른 위치에서 떨어뜨렸을 때
: 물리엔진 작용 확인 가능 - Collider 없을 시 확인 불가
2-3. Material - 외적 재질 변경
1) Assets - 우클릭 - Create - Material 로 생성
2) 생성된 파일을 오브젝트에 드래그 앤 드롭
하나씩 건드려보면서 무엇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서
Albedo 옆 상자에 넣으면, 오브젝트에 Texture 로 적용됩니다.
Tiling : Texture 이미지의 반복 횟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세로로 두 번 반복된 모습입니다.
Emission : 오브젝트의 발광 및 색 설정
낭랑 17세 이후로
가장 더운 환경에서 여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까지 공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