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2. 출력 옵션에 대해 알아보자 (레이어 높이, 외벽, 채우기)
공부/인벤터, 3D 프린팅

[3D 프린팅] 2. 출력 옵션에 대해 알아보자 (레이어 높이, 외벽, 채우기)

안녕하세요.

기계과 감성쟁이입니다.

 

계절학기와 공모전에 치여서 시간이 잘 남지 않네요...

어쨌거나,

 

지난 번 게시글에 이어서 (링크)

이번에는 슬라이싱 프로그램의 출력옵션을 하나씩 알아볼거에요.

 

모델 기준은 Single Plus - 320C 입니다.

 

1. 레이어 높이 (Layer Height)


 

레이어 높이 (Layer Height)는 말 그대로 한 레이어를 얼마나 두껍게 할 것인가를 말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출력물을 얼마나 정교하게 쌓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죠.

 

한 층의 높이가 낮아지면, 층을 다 쌓는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그만큼 정교한 출력물이 나옵니다.

 

당연히 설정 값이 높아지면 반대가 되겠죠?

빠르지만, 다소 정교하지 못한 출력물.

 

레어어 높이 : 0.2mm (Default 값)

출력 예상 시간 : 03:34

레이어 수 : 75 

레이어 높이 : 0.01mm

출력 예상 시간 : 59:40

레이어 수 : 1413

 

(보이는 모델의 차이는 필터에 의한 것이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The influence of layer height on the strength of FDM 3D prints — CNC Kitchen

Most of you probably set the layer height to adjust the amount of detail of your 3D prints and how smooth the surface finish shall be at the end. Thinner layers give you less of a stairstep effect but will increase the print time. Actually, the printing ti

www.cnckitchen.com

 

이 글은 레이어 높이에 따른 출력물의 강도를 실험하는 글입니다.

다음에 번역을 한번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The impact of layer height on a 3D print | Hubs

Learn about the importance of layer height and how it affects the quality, appearance and strength of 3D printed parts

www.hubs.com

 

이 글은 레이어 높이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와 함께

경우에 따른 높이 설정 값 가이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시각적인 모습이나, 곡면이 중요하다면 설정값을 낮게.
  • 높은 설정 값은 빠르며, 가성비가 좋고, 출력물의 물성치(Mechanical Property)가 좋음.
  • 출력물을 후처리(Post-proccessing)한다면, 레이어 높이는 그닥 중요하지 않음.

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2. 외벽 (Wall), 내부채움 (Infill)


외벽(Wall)은 출력물 테두리에 대한 설정입니다.

일반적으로 벽의 두께를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없네요.

 

벽 라인의 갯수는 레이어 개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벽 두께 * 라인의 개수 = 실제 벽 두께

 

내부채움(Infill)은 출력물의 내부에 대한 설정입니다.

모델의 내부를 필라멘트로 꽉 채우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무겁겠죠?

 

그래서 내부를 어느정도만 채우는데, 그 방식들을 설정하는 것이에요.

 

3D 프린터 출력 모습

 

사진을 보면 외벽이 있고, 내부를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채우죠?

모양을 '채우기 형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https://all3dp.com/2/infill-3d-printing-what-it-means-and-how-to-use-it/

(왜인지 상자 형태로는 안나오네요.)

 

이 글에서는 채우기에 대한 소개와, 뒷 부분에 채우기 형상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모양이든 같은 성능을 가진다면 설정을 만들 필요가 없었겠죠?

 

  • 일반적인 경우 : Grid or triangles
  • 기능이 중요할 경우 : Cubic, gyroid, or octet
  • 피규어, 모델의 경우 : Lines
  • 탄성이 있어야 하는 경우 : Concentric

라고 적혀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교육 받은 것뿐만 아니라 추가 자료도 찾다보니

생각보다 글이 길어지네요...

 

출력 옵션은 시리즈로 적어야할 것 같아요 흑흑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