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 오브젝트에 C# 스크립트 넣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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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 오브젝트에 C# 스크립트 넣어보기?

방가방가.

기계과 감성쟁이입니다.

 

유니티와 C#을 연동해보겠습니다.

 

 

* 해당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1. C# Script 파일을 이용하여 콘솔에 메세지 출력하기


 

1. Assets - Create - C# Script 로 파일 생성

 

이후 생성된 파일 더블클릭하면

비쥬얼 스튜디오 열림.

 

2. 콘솔창 드래그앤 드롭

 

 

3. 이후 창을 조절해서 알맞게 배치해줍시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ry1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Here is senti-mech's Blog");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 C# 스크립트 파일에 Debug.Log("원하는 문구") 를 입력.

 

Debug.Log 함수는 로그에 메세지를 남길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5. 오브젝트 생성 후 스크립트 파일을 인스펙터에 드래그앤 드롭

 

이후 위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콘솔창에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Debug.Log() 함수의 활용


 

Debug.Log() 의 내부에는 다양한 매개변수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ry1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Here is senti-mech's Blog");

        int IQ = 156; // 정수형 데이터
        float grade = 4.5f; // 숫자형 데이터
        string major = "ME"; // 문자열 데이터
        bool graduation = false; // 논리형 데이터(참,거짓)

        Debug.Log(IQ); // grade, major, graduation 모두 자료형은 다르지만 출력 가능

        string[] curiculum = { "statics", "dynamics" }; // 자료형 배열. 요소들은 중괄호
        int[] howgrade = new int[3]; // 이런식으로 미리 배열 만들기도 가능
        howgrade[0] = 3; // 배열의 순서 매기고, 입력하는 건 타 언어와 비슷

        Debug.Log(howgrade[0]);

        List<string> inventory = new List<string>(); // List는 가변형 배열, <> 안에는 자료형
        inventory.Add("사과");
        inventory.Add("바나나"); // 요런식으로 막 추가가 가능

        Debug.Log(inventory[0]);

        inventory.RemoveAt(0); // inventory 속 0번 자리의 요소 삭제 -> 1번 자리 요소가 0번으로 감

        Debug.Log(inventory[0]);

        /*
         여타 연산자들 (+,-,*,/,%) 등도 Debug.Log 에서 이용가능
        */

        Debug.Log("뭐 먹고 싶니 " + inventory[0]);



    }
}

 

 

잘 되네요.

 

설명은 주석으로 달아놓았으니 확인해주세요.

 


 

아자아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