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가방가.
기계과 감성쟁이입니다.
유니티와 C#을 연동해보겠습니다.
* 해당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1. C# Script 파일을 이용하여 콘솔에 메세지 출력하기
1. Assets - Create - C# Script 로 파일 생성
이후 생성된 파일 더블클릭하면
비쥬얼 스튜디오 열림.
2. 콘솔창 드래그앤 드롭
3. 이후 창을 조절해서 알맞게 배치해줍시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ry1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Here is senti-mech's Blog");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 C# 스크립트 파일에 Debug.Log("원하는 문구") 를 입력.
Debug.Log 함수는 로그에 메세지를 남길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5. 오브젝트 생성 후 스크립트 파일을 인스펙터에 드래그앤 드롭
이후 위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콘솔창에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Debug.Log() 함수의 활용
Debug.Log() 의 내부에는 다양한 매개변수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ry1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Here is senti-mech's Blog");
int IQ = 156; // 정수형 데이터
float grade = 4.5f; // 숫자형 데이터
string major = "ME"; // 문자열 데이터
bool graduation = false; // 논리형 데이터(참,거짓)
Debug.Log(IQ); // grade, major, graduation 모두 자료형은 다르지만 출력 가능
string[] curiculum = { "statics", "dynamics" }; // 자료형 배열. 요소들은 중괄호
int[] howgrade = new int[3]; // 이런식으로 미리 배열 만들기도 가능
howgrade[0] = 3; // 배열의 순서 매기고, 입력하는 건 타 언어와 비슷
Debug.Log(howgrade[0]);
List<string> inventory = new List<string>(); // List는 가변형 배열, <> 안에는 자료형
inventory.Add("사과");
inventory.Add("바나나"); // 요런식으로 막 추가가 가능
Debug.Log(inventory[0]);
inventory.RemoveAt(0); // inventory 속 0번 자리의 요소 삭제 -> 1번 자리 요소가 0번으로 감
Debug.Log(inventory[0]);
/*
여타 연산자들 (+,-,*,/,%) 등도 Debug.Log 에서 이용가능
*/
Debug.Log("뭐 먹고 싶니 " + inventory[0]);
}
}
잘 되네요.
설명은 주석으로 달아놓았으니 확인해주세요.
아자아자 화이팅;;